도피하려는 성향을 보인다. 이 작품의 공간적 배경은 시마무라가 자신의 현실세계인 도쿄를 떠나 터널을 통과해 이동한 설국이라는 세계이다. 그는 설국을 방문하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현실과 거리가 있는 비현실적인 존재만을 갈망하는데 그러한 과정 속에서 고마코와 요코를 만나게 된다.
가와바타야스나리는 설국에 대한 강한 애정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Ⅱ. 작품 소개
소설 『설국』은 간단히 말해서 작중 인물인 ‘시마무라’의 여자이야기이다. 그는 3년이 가까워지도록 설국(눈의 고장)을 세 차례에 걸쳐 방문하였고, 그곳에서 두 여자(고마코와 요코)를 만나 가는
설국」의 작중 인물들을 통해 생이란 어찌 할 수 없이 구제하기 어려운 현실의 존재라는 허무적 관념을 상징적으로 표현된 것이다. 그렇다면 그의 이러한 관념들은 작품세계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설국」에서 드러나는 가와바타의 가장 큰 문학적 특징은 풍부한 감수성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사회
만물일여(萬物一如)
금수충어(禽獸蟲魚)와 마찬가지로 ‘살아 있는 것’으로 봄.
생사일여(生死一如)
생사는 이웃하고 있으며 그 사이에서 자유로운 교신이 가능하다.
일본만의 자연환경 속에서 만들어진 일본인의 자연에 대한 애착과 친화감에 보다 밀접한 관계
‘가와바타야스나리는 가족